효암스님의 화요법문

울산불교방송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불자님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방송법문 > 효암스님
불자예절

스님을 부를 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9-18 13:51 조회1,480회 댓글0건

본문

일반적으로 스님을 부를 때에는 법명이나 법호를 사용한다.

스님이 출가하기 전의 이름은 속명이라 하며, 출가하여 계를 받고 득도하면 법명을얻게 된다. 따라서 속명으로 스님을 부르는 것은 예의가 아니며, 법명에 스님을 붙여서 OO스님이라고 불러야 한다. 출가한지 오래되어 모든 경전을 배우고 도가 깊어져 능히 남을 가르칠 수 있고 불법을 펼만한 스님이 되었을 때에는, 큰스님으로부터 인가를 받고 법을 전해 받게 된다.이때 당호 또는 법호를 받게 되는데,그러한 스님에게는 법명을 부르지 않고 법호를 불러야 예의이다.

또한 어떤 직책이나 소임을 맡은 스님에게는 해당 직첵에 스님을 붙여서 부르는것이 합당하다. 예컨대, 조실 스님, 주지 스님 등으로 불러야 한다. 덕이 높은 큰스님의 경우에는 법명을 부르지 않고 법호나 당호로 불러야 하지만 법호를 함부로 부르는 것도 송구한 경우에는 별도의 호칭을 사용한다.

예컨대 그 스님이 주석하는 산이나 절 이름 뒤에 큰스님을 붙여서, OO산 큰스님 또는 OO사 큰스님 등으로 부른다. 또한 방장 스님이나 조실 스님은 큰스님이라고 높여 불러야 하며, 나이 많은 원로 스님의 경우에는 반드시 노자를 붙여서 OO노스님이라 하는 것이 예의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